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암 전절제 수술 후 두 달 후기
    카테고리 없음 2020. 7. 13. 01:02

    >


    수술한지 꼭 2개월이 지난 오늘, 주변에 있는 갑상선암 환자들에게 작은 용기와 희망을 전하고 싶어 병명을 밝힌 후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은 지 2개월이 지난 요즘의 시점에서 투병생활을 기록하려고 합니다.사실 최근까지 블로그에 투병 글을 올려 갑상샘암이라는 글을 올리지는 않았다.갑상선암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이 「암도 아니라고 합니다」 「천천히 진행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합니다」 「제 주위에도 매우 많습니다-」라고 내용을 자세하게 쓰고 있습니다.과일도 많이 들어본 내용입니다.광인에게는 당신이 견디기 힘든 일인데 왜 이렇게 쉽게 내용을 하는거죠? 그럼 스스로 전신마취와 수술을 하겠습니다.그러면 그런 소음가과가 될까요?수술 후유증은 알 수 있을까? 평생 약을 먹는게 정상인가요?당신은 듣고 싶지 않았어요.블로그에 남기지 않은 것도 그런 소음을 혹시 시과자가 듣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시작 전 정내용을 부탁드리지만 이 글을 읽고 갑상선암 환자를 만난다면 절대 그런 소음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위로한다는 내용이 환자에게 큰 상처를 줍니다.조기 발소견서 수술 후 완치가 용이하고, 폐에서 전신으로 퍼지는 암입니다.종류에 따라서는 치사율이 매우 높기도 한다.젊을 경우 진행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이다.아무것도 아닌 일이 아니다.올해 몇 개월 동안 투병 생활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과인의 경우 오른쪽에 2cm가량 유두종양이 발견됐고 원래는 반절제 수술이 표결됐다.그 사이 목에 버거의 매일을 찔러 세포를 추출하는 세침검사를 세 번 과인받았다.목이 뻐근해서 감정적인 경험이 아니야.병원에 다녀올 때마다 피곤했다. 갑상선암은 내용을 열어봐야 알 것 같다.초소음파로 보이지 않던 것이 어느 날 보이거나 세침검사의 정확도는 상당히 떨어집니다.수술 직전 왼쪽에도 암이 퍼진 것이 발견됐다.전부 잘라내야 했어요.그 내용을 듣자마자 엄마와 통화하며 엉엉 울었다.지금쯤 제 과자가 30살에 평생 약을 먹고 살아야 하니까요.엄마는 내가 절제할 수 없다고 반만 자르면 안 되느냐면서 평생 약 먹는 딸 걱정에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내용을 썼지만, 기죽은 암을 놓고 닫을 수는 없는 것이었다.또 오른쪽 옆 임파선에도 전이가 의심됐다.이 부분의 암수치가 약간 올라갔기 때문이다.염증 때문에 수치가 오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교수가 암인지 수술 중 조직검사를 하고 암일 경우 모두 제거를 위해 쇄골에서 귀다음까지 20cm 정도 뚫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병원에 갈 때마다 충격을 받았다.그래, 수술 한번 제대로 해야지, 길게 잘리면 보고 싶지 않은데라며 과인을 위로했다.​


    <증상> 1. 당신이 많이 힘들어진다는 것이었다.원래공부하느라힘이없다고소견했는데움직이지못할정도로힘들때가많았다.2. 생리 불순이 자신이 생겼어요. 3. 급격히 살이 쪘어요.증상이 심해 지역에서 평소와 같이 식생활을 했는데 10킬로 이상 살이 쪘다. 4. 목에 멍울이 닿았다. 추위를 많이 탄다. 겨울에는 기본 4~5장을 입는 것이 춥지 않았다.수면량 스토리는 필수품이었다. 6. 나는 손발이 매우 차갑다. 특히 갑상선에 염증이 심하고 저하증세가 강한 편이었다


    <수술>


    >


    4박 5일 입원했어요.파선의 조직 검사를 위해서 수술전에 초sound파실에서 목에 얇은 철심을 박았습니다.마취없이 많이 뭉쳤어요.저는 절제과입니다, 파선 곽청 수술은 대략 2시 3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파선조직검사에서 더 길어졌다.전후 대기를 포함해 9시 30분쯤 수술실에 들어가 1시가 조금 넘어서 병실로 들어갔다.수술 전에는 아무 일도 없었다.몇 달 동안 이것으로 고생한 것을 생각하면 후련합니다.수술 후 마취에서 깼을 때 아팠어요.너무 아팠어요.더 숨을 쉬기가 힘들어서 이대로 죽는게 아닐까 생각했어요.'휴식호흡을 해라'라는 선생님의 이야기와 다른 환자의 후기를 보면서 정말 온 정신을 휴식호흡에 집중했다. 입니다. 너무 힘들어서 폐가 줄어드는 것 같았는데 호흡이 잘되니까 천천히 좋아졌어요.산소포화도와 혈압이 적정 수준이 되면 마약성 진통제를 놓아준다고 합니다.너무 맞은 마약이고 뭐고 아픈건 싫어서.. 병실에 올라가서 끙끙댔지만, 가끔 있어서 스토리도 좋아지고 움직이기 편해졌다.아플 것 같으면 간호사에게 진통제를 달라고 했어요.수술날 오후 자기 전에 한 번 맞았다.아파도 금방 회복되는 편이므로 수술 전은 3-4 때 아프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가지고 계십시오.​


    <수술 직후>1. 기침 목 수술이기도 했고 마취를 할 때 기도삽관을 했더니 목이 아프고 마른 기침이 자신 있었다.수술 부위가 찢어질까봐 큰 기침도 할 수 없었다.잠이 안 올 정도로 기침을 해서 별도의 기침약을 처방받았다.기침이 나올 때마다 병실을 걸었다.걸으면 조금 자신감이 생긴다.기침은 퇴원 후에도 1~2주 정도 계속되었다. 2. 칼슘 부족 갑상선 수술을 하면 부갑상선도 함께 접촉해 칼슘 대사가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수술 후 내일부터 슬슬 손발이 저려온다.팔베개를 하고 잔 것처럼 얼얼해서 결국 변기에 앉지 못할 정도로 저렸다.다리에서 불꽃놀이를 하는 소견이랄까?너무 저려서 칼슘약을 처방받았다. 게다가 자신감이 생겼지만 변비가 매우 심해졌다.고용량을 얻기 위해 어쩔 수 없지만 사지의 저림 변비가 번갈아 가며 자신의 고생이었다.가장 최근에도 칼슘은 먹는 저림은 많이 호전됐지만 손가락 끝의 입술은 여전히 따끔따끔하다. 3. 침을 삼키기가 어려워요.수술한 날 밤에 죽을 먹었는데 삼키기가 힘들었어요.그리 심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삼키는데 조금 불편했다. 부종을 빼는 댄 아이 크림이 최고로 고급스러운 상자를 계속 먹었다.달콤해서 다행이야(웃음)


    <수술 후 2개월> 수술은 성공하여 운 좋게 떼어냈다.파선에서는 암이 발견되지 않아 동위치료는 받지 않아도 됐다.갑상선 호르몬제 용량만 잘 찾으면 된다.수술 2주 후 외래에서 신디로이드 0.2mg을 처방받았다.먹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돼 수술 후 후유증이 시작된 갑상선은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기관이라 호르몬 균형을 맞추려고 내 몸이 적응하는 데는 종종 걸리는 것 같다.​


    >


    제일 먼저 온몸에 이런 두드러기가 났어요.일주일 정도 이렇게 두드러기가 나서 사라지기를 반복했어요.피부과에 가서 항히스타민과 연고 처방을 받고 좀 안 좋아졌어요.나쁘지 않게 알았지만 약 용량이 너 때문에 그런 것 같아.수술이 잘돼 추가 처치가 필요 없게 돼도 갑자기 호르몬이 바뀌는 귀추에 적응하면서 각종 후유증이 나쁘지 않고 나빠지기 일쑤다.약을 복용하면서 권태감이 심해지고 무엇보다 댁이 너무 우울했어요.우울해서 축 늘어져서 아무것도 못하고 하루종일 누워있기도 했어요.밤마다 통곡하곤 했어요.산책을 나쁘지 않아도 조금 걸으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서 오래 걸을 수 없었습니다.몸이 너무 뜨거웠어요.날씨가 그렇게 덥지 않았는데 몸이 뜨거워서 선풍기를 켜고 살았어요.어깨 통증도 심했어요.수술하면서 신경을 건드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나쁘지 않은 것은 아니고, 아무래도 수술하면서 딱딱해져 어깨가 굳어 뭉치는 편입니다.원래 안 좋았고 너무 아파서 잠에서 깰 때도 있었는데 어깨 찜질을 하면 조금 안 좋아져서 매일 온열 마사지를 했습니다.손발도 부어 신발이 잘 들어가지 않아 반지까지 자르는 일까지 벌어졌다.수술이 아니면 이런 일도 없을텐데 하는 생각에 다시 우울해지기를 반복했습니다.이 같은 후유증은 한 달도 안돼 점차 악화되지 않고 있다.어깨 통증, 목의 이물감, 두드러기, 권태감, 우울감 등이 많이 사라졌고 수술한 곳도 많이 나았다.수술 한 달 만에 외래에 가서 혈액 검사를 하고 약의 용량을 조절하게 된다.외래에서 교수님이 힘들지 않았느냐고, 약 용량이 강하다고 해서 1.88mg으로 줄여 주셨습니다.기본적으로 처음부터 적게 주면 바로 저하증이 되기 때문에 강하게 줍니다만, 위의 다양한 후유증이 고용량의 약에 의한 항진증의 증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이 또한 수술 후 내 몸이 적응하는 기간이라는 견해를 하는 것이 편했습니다.약 용량을 줄인 요즘 수술이 잘됐다는 견해가 나올 정도로 예전에 비해 몸이 가벼워졌다.의욕도 생겼다.수술 전에 무력감이 나쁘지 않아서 힘든 일이 많이 줄었어요.약 용량이 꽤 맞는 것 같아.지금 막 3 개월만에 외래에 가는데, 정상치가 나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아침 1시간에 먹는 약도 많이 익숙해졌지만 약을 먹고 1시간을 기다렸다. 섭취하기는 좀 힘들어.칼슘약은 하루에 한 번으로 줄였지만 그래도 조금 저려요.


    <수술부위 관리> 수술부위에는 본드를 발라두는데 2주 정도 후 본드나 딱지가 함께 떨어진다.수술 후 2주 동안 외래 시에 치과 치료, 더마틱스 연고를 처방해 주셨습니다.인터넷에 콰인오시카케어, 메피폼 등은 수술 부위의 딱지가 완전히 벗겨진 상태로 바르기 시작해야 한다.시카케어를 달고 생활하고 밤에는 공기를 통하게 하면서 연고를 발라줬다.시카케어는 접착력이 약해 잘 떨어져서 옆에 반창고를 붙여야 하는데, 얇아서 반창고를 붙이면 발진이 생긴다.그래서 테가담을 잘게 잘라서 시카케어라고 붙여줬는데 지속력이 더 오래갔어.


    >


    개인적으로는 2주가 지나면 자신도 수술 부위는 약하기 때문에 메피폼은 바로 붙이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물론 UV가 차단돼 살색이라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외출할 때 하면 좋지만 접착력이 너무 강해 떨어졌을 때 피가 나기도 한다.잘 힐링해서 자신감을 키우는 게 좋을 것 같아요.간편하고 좋은 메피폼이지만, 효과는 시카 케어가 좋을 것 같다.붙이면 확실히 붉은 기가 줄어듭니다.


    수술 2개월이 되었네! 하면서 뭔가 써볼까 했는데 이렇게 길어졌어.수술 전에는 이제 돌아갈 수 없어요.체중변이에 따라가거나 이 몸을 가졌거나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내 몸은 수의적인 호르몬 조절을 할 수 없게 되어 최근까지 증상이 나타나 없어지는 것을 평생 반복할 것입니다.하지만 그대로 받기로 했습니다.요즘이렇게발견해서건강을챙기게되니까좀힘들고어려우며귀찮을수도있지만내인생,누가돌볼지내스스로생각해야됩니다.제 후기가 갑상샘암 환자분들, 특히 수술 전 환자분들께 작은 희망과 용기를 주길 바라요! 다들 수술 받으시고 건강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마지막으로 간호하느라 고생한 호빵맨시놈 무놈 고마워요.내가 너무 사랑해.


Designed by Tistory.